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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사회복지행정의 특성과 업무환경

by Independence1717 2024. 8. 27.

Ⅰ. 서 론

사회복지조직은 목표와 기술이 불확실한 특성을 갖는다. 따라서 그 효과성을 신뢰성 있고 타당성 있게 측정할 수 있는 척도를 구성하는 것은 어렵다.
사회복지조직의 기술이 불확실한 이유는 인간은 복합적인 존재로 그 속성이 사람마다 다 달라서 불안정하고 변동적이며 그 속성들이 측정될 수 없는 것들이 많기 때문이다.
사회복지조직의 연료인 인간이 어떻게 기능하고 어떻게 변화를 시켜야 하는 가에 대한 지식 또한 단편적이고 불완전하다.
이러한 사회복지조직의 행정의 특성과 기능, 환경은 다음과 같다.
 


Ⅱ. 사회복지조직 행정의 특성과 환경

1.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

사회복지조직에서의 행정은 지역사회 내에서 인지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원조하기 위해 존재하는 것으로 사회복지행정가는 사회복지조직 내부의 운영을 지역사회와 밀접하게 관련시킬 책임이 있다.
사회복지행정은 재량권을 가지고 직무수행을 하는 사회복지 전문가에게 크게 의존한다. 
사회복지행정은 지역사회 내의 욕구충족을 위해 존재하므로 지역사회를 대표하는 위원회가 존재하고, 지역사회에 대한 책임을 진다. 
사회복지조직은 크기, 범위, 구조, 프로그램의 형태가 다양하고 광범위해서 일반 행정과 관리에 관한 지식을 초월하는 범위에 있으며, 모든 직원들이 행정 과정에 참여하고 전체 조직사업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이 있다. 
 

2. 사회복지조직의 특성 (하센펠드)

1) 클라이언트와 직접 접촉하며 활동하는데 다른 조직과 달리 사회복지조직의 연료는 인간이고, 문화적 가치를 부여받으며 사회적·도덕적 정당성이 요구된다. 
2)  사회복지조직의 목표는 모호하고 불확실하다.
사회복지조직은 기업과 달리 과업환경과 직원, 클라이언트와 이해관계가 있는 다양한 사회집단과 공식조직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이들의 기대를 모두 고려하다 보면 목표설정이 불확실해진다. 
3) 효과와 효율성 척도가 부족하여 결과 평가에 논란이 많다.
4) 사용하는 기술이 다양하며 불확실하다.
이는 변화시켜야 될 인간의 속성이 가변적이고 복합적이며 다양하기 때문이다.
5) 사회복지조직에서의 핵심적 활동은 직원과 클라이언트의 상호작용이고, 일선에서 클라이언트와 접촉하는 직원들의 역할이 중요하다.
6) 사회복지조직은 도덕적·윤리적 정당성에 민감한 특성을 가진다.
7) 가치와 이해관계에서 갈등이 있을 수 있고, 환경과의 관계에도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3. 사회복지조직의 일반환경과 업무환경( 과업환경)

1) 일반환경

① 정치적·법적 조건 : 정신건강복지법 제정으로 서비스 공급자와 수요자의 상황의 변화로 자원공급의 절대량과 서비스 수요에 영향을 준다.
경제적 조건 : 경기불황이나 호황, 자치단체의 재정 증감 상태, 실업률, 경제성장률로 자원공급의 절대량과 서비스 수요에 영향을 준다.
인구사회학적 조건 : 연령별 인구분포, 성별분포, 가족구성, 지역·계층 간의 분포로 장기적인 서비스와 수요 변동과 예측에 영향을 준다.
문화적 조건 : 가족주의 가치, 빈곤에 대한 사회적 인식 변화, 노동윤리로 사회가치와 규범, 사회복지조직의 목표와 기술에 영향을 준다.
기술적 조건 : 정보통신기술 발달이 조직방식을 변화시키고, 정신과 신경안정제의 개발이 탈시설화를 유도
 
노동윤리라는 문화적 환경이 사회복지조직과 활동에 영향을 미친 사례
 
▷자선조직협회가 가난한 사람들의 나태함에 초점을 두고 이들을 교정교화시키는 데 주력했던 것은 일할 능력이 있는 데 일하지 않은 것을 죄악시하는 당시의 노동윤리에 영향을 받았다.
18세기 영국의 작업장 설치는 당시의 중상주의 노동윤리(가난한 사람들의 값싼 노동력을 동원해 국부를 증대하자!)에 강한 영향을 받았다.
 

2) 업무환경

재정자원의 공급자 : 정부의보조, 기업체의 출연, 개인의 후원, 서비스 이용자 자체 부담
합법성 및 권위의 제공자 : 정부와 의회, 운영법인과 전문직협회, 클라이언트 옹호단체
클라이언트 공급자 : 개인, 가족, 의뢰기관, 정부기관
서비스 소비자 : 클라이언트 자신이나 가족, 지역사회, 국가
보충적 서비스 제공자 : 조직의 업무수행을 위해 보충적으로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
⑥ 경쟁조직 : 영구임대 아파트 단지 내에 있는 복수의 종합사회복지관과 노인요양시설
 

크리밍 : 크리밍은 '뽑아내다'의 뜻으로 보다 쉽고 성공가능성이 높으며 유순한 클라이언트만을 선발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현상으로 이는 서비스 조직의 관료적 병폐의 하나이며 비협조적이거나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는 클라이언트를 배척하는 것이다.

 

4.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유형

 

공공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중앙정부 1) 공공재적 성격이 강하고 규모의 경제성을 갖는 서비스로 평등과 사회적절성의 달성을 위해 필요하다.
2) 다양한 복지에 대한 욕구를 체계화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합하고 조정,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필요하다.
  지방정부 1) 지역주민의 욕구를 중앙정부보다 더 효율적으로 해결하며, 지방정부 간의 경쟁논리에 의해 재화의 가격과 질적 개발이 용이하다.
2) 창의적이고 실험적인 서비스 개발이 용이하고, 수급자들의 변화되는 욕구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3) 수급자들이 정책결정에 참여할 기회들이 많아져서 수급자의 입장이 반영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민간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1) 정부가 제공할 수 없는 서비스를 제공하며, 국가의 사회복지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2) 동일 종류의 서비스에 대한 선택의 기회제공으로 경쟁을 유발한다.
사회복지서비스의 선도적 개발 및 보급을 하며, 자원봉사와 같은 민간의 사회복지 참여 욕구를 수렴한다.
3) 정부의 사회복지 활동에 대한 압력단체 역할을 한다.


Ⅲ. 결 론

사회복지에서 사회적이라는 표현에는 영리성이나 경제적 이윤추구가 아니라 공익성, 이타성 등의 사회적인 목표를 추구한다는 의미가 포함된다.
사회복지행정은 생명이 없는 물리적 형태나 무생물을 다루는 일반 조직과 달리, 복합적이고 변동적인 인간을 연료로 다양한 환경과 조직과의 연계를 통해 지역사회의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광범위하고 통합적인 서비스 활동이다.
인간과 환경이라는 불완전하고 다변적이며 복잡한 형태의 관계를 행정조직이 물적·심적·물리적으로 서비스를 생산해내는 것으로 정확한 목표설정이나 과업에 대한 완료가 불완정하고 모호하다. 
그러나 클라이언트와 정부, 민간조직, 협회 등 개인과 조직이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가변적이고 완전하지는 못하지만 통합적이고 효율적인 서비스를 생산해 내야 하는 현대 인간 사회의 필수적인 활동이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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