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면접은 초기단계의 기본이 되는 과정으로, 클라이언트의 심리와 처한 상황을 알아내고 탐색하며 차후 문제해결을 위한 사정과 계획을 세우는데 중요하다.
사회복지실천에서의 면접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목적달성을 위해 함께 활동할 것을 합의한 상태 즉, 계약에 의해 이루어진다.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 있고, 면접 내용은 특정상황에 한정되어 있다.
그래서 그 상황과 관련이 없는 내용은 다루지 않는 특성이 있다.
이러한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의 면접의 특징과 기술, 사례를 살펴본다.
Ⅱ. 사회복지실천의 면접
1. 사회복지실천에서 이루어지는 면접의 특징
① 목적 지향적이다.
사회복지실천에서의 면접은 클라이언트를 이해하고 돕는 구체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되는 과정이고 그 목적과 방향이 있다.
② 계약적이고 한정적이다.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가 목적 달성을 위해 함께 활동할 것을 상호 합의한 상태로 계약으로 이루어지고 시간에 제한이 있다.
③ 특정한 역할관계이다.
면접에서 사회복지사는 면접자이고, 클라이언트는 피면접자로서 특정한 역할관계를 가지고 그 역할에 따라 상호작용한다.
④ 공식적 활동이다.
개인적·사적 차원이 아니라 공식적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이다.
⑤ 면접의 목적이 단계에 따라 달라진다.
▷초기단계
신뢰관계를 형성한다.
▷자료수집단계
유용한 정보를 수집한다.
▷사정단계
목표설정과 개입계획 수립을 위한 판단을 한다.
▷개입 단계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유도하는 활동의 과정이다.
2. 면접의 기술과 개념
① 경청
클라이언트가 하는 말을 주의 깊게 듣고 클라이언트의 비언어적 행동이나 자세를 관찰하며 클라이언트가 자유로이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대화내용을 기억하는 것을 포함한다.
② 적극적 경청
클라이언트가 표면적으로 나타내는 말뿐만 아니라 이면에 숨겨진 감정까지 세심하게 살피고, 열린 마음과 분명한 어조로 클라이언트의 말을 잘 듣고 있다는 관심과 표현을 한다.
③ 폐쇄형 질문
'예', '아니요'의 대답 또는 아주 짧은 대답만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초점을 제한하고, 확실한 사실에 대해서 묻는 방식으로 클라이언트가 대답의 경험이 부족하고 내용이 부적절한 경우에 사용한다.
④ 개방형 질문
클라이언트에게 다양한 답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으로 클라이언트의 생각이나 느낌을 묻고 준거틀에 대한 질문을 하기도 한다.
⑤ 요약
면접 시작 전에 이전 면접에 대한 중요한 측면을 다시 생각하기 위해서 사용되거나 면접과정의 마지막에 정리를 위해 사용한다.
⑥ 감정이입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생각과 감정, 행동들을 이해하는 감정과 경험에 동참할 수 있는 능력으로 동정과는 다르며 충분히 분리된 상태에서 클라이언트의 감정을 느끼고 공감을 하며 객관적으로 지식을 활용한다.
⑦ 해석
클라이언트의 표현과 행동의 저변에 깔려있는 단서를 발견하고 결정적 요인들을 이해하면서 클라이언트의 동참을 유도하는 것이다.
⑧ 직면
클라이언트의 말을 경청하고 그 말과 행위의 불일치나 모순점을 클라이언트 자신이 알 수 있도록 이야기해 주는 것이다.
⑨ 명료화
클라이언트가 표현을 분명하게 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기술로서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이야기를 주의 깊게 경청하고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인데, 클라이언트가 부담을 느껴 면접의 흐름을 방해할 수 있다.
⑩ 재보증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는 능력, 감정, 욕구와 클라이언트가 노력해서 이룬 업적 등을 인정하고 평가 격려해 줌으로써 클라이언트를 지지해 주는 기법으로 의구심으로부터 벗어나서 자신감을 향상하는 기법이다.
⑪ 초점화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주의를 현재의 작업에 맞추는 것으로 자유로운 대화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지만, 산만해서 비생산적일 경우 초점화를 통해 관련된 주제로 에너지를 집중한다.
초점화를 통해 시간적 낭비를 줄일 수 있다.
⑫ 라포형성의 기술
라포는 긍정적, 친화적 신뢰관계로서 사회복지관계에서 라포는 '조화로운 상태, 공감대'를 의미하는 것으로,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상호 간의 이해와 전문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게 된다.
⑬ 침묵
상황에 따라 침묵은 나름대로의 의미가 있기 때문에 파악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3. 면접기술의 사례
▷클라이언트(청소년) : 우리 부모님은 폭군이에요. 항상 자기들 마음대로 해요.
나를 미워하고 내가 불행해지기를 바라는 것 같아요. 가출하고 싶을 때가 한두 번이 아니에요.
▷상담자(사회복지사) : 부모님 때문에 숨이 막힐 것처럼 힘들게 느끼는구나. 내가 보기에는 부모님이 과격하게 사랑을 표현하는 것 같다.
힘들었을 텐데, 잘 견뎌왔구나.
☞ 자녀는 부모님에 대해 강한 부정적인 감정을 드러내고 있다.
☞ 사회복지사는 공감의 표현과, 청소년의 부모님에 대한 부정적인 관점을 긍정적인 관점으로 바꾸려는 재명명(재정의, 재구성)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
Ⅲ. 결 론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면접은 인간의 감정을 통한 상담이므로 변화무쌍하고 돌발상황이나 변수가 많이 있을 수 있다.
클라이언트는 감정적, 물리적, 상황적으로 문제적 요소를 지니고 있고, 인간 대 인간의 감정적 생물학적 돌발성이 있을 수 있어 대면의 서비스적인 요소로서 가변적이다.
그래서 그 상황에 맞게 다양한 면접기술과 사회복지사의 순발력과 유연성 대처능력이 필요할 것이다.
클라이언트는 어떤 식으로든 정신적으로나 물리적으로 또한 환경적으로 어렵고 힘든 상황에 처해있을 수 있기 때문에, 클라이언트가 마음을 편안하게 열 수 있도록 이해와 공감을 통한 충분한 라포형성이 기본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클라이언트가 자유롭고 솔직하게 심정과 처한 상황을 이야기할 수 있도록 적시에 실천기술을 활용하고,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사정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상담자인 사회복지사의 정제되고 능숙한 상담기법의 대처가 필요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많은 경험이 필요하고 그 경험이 쌓일수록 클라이언트와의 라포형성과 문제해결능력이 커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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