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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성공적 조직관리와 리더십 ㅡ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by Independence1717 2024. 8. 6.

 

 

Ⅰ. 서 론

인간은 서로 다른 인간들과 환경 사이에서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사회적 동물이고, 이러한 인간의 각기 다른 공동체적인 목적 하에 모여진 특히나 사회적·경제적 또는 공적인 측면에서 경영자와 관리자 그리고 직원 간의 상호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만들어지고 함께 이루어나가는 조직의 특성상 상하 간의 위계질서나 규범과 의무는 일정 부분은 필요하다. 
반면, 이러한 상호 간의 목적 하에 생성되고 다양한 인간들이 모여 이루어진 조직이 목적을 달성하고, 그 조직의 존재가 생명력을 유지하고 발전적이기 위해서는 다방면의 긍정적·합리적 관리가 이루어져야 하고, 조직원 상호 간의 노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조직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경영자 또는 관리자의 리더십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보인다.

 

Ⅱ. 조직

1. 조직의 개념

조직이란 일정한 환경 하에서 일정한 목적을 추구하기 위하여 복수의 인간들에 의하여 구성되어 일정한 분업구조 및 규범을 가진 지속적인 사회적 실체라 종합 정의된다.

2. 조직의 특징

1) 조직은 일정한 환경 속에 존재하며, 그 환경과 상호의존적 관계를 가진다.
2) 조직은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진다.
3) 조직은 복수의 인간들에 의해 구성된다.
4) 목표달성을 위해 과업을 여러 부분 요소들이 분담하는 일정한 분업체계를 지닌다.
5) 조직에는 그 조직을 다른 조직 및 환경과 구별하게 하는 경계가 있다. 
6) 조직에는 그 조직 활동을 규제하는 그 조직 고유의 규범이 있다. 
7) 조직은 어느 정도의 지속성을 가진다.
8) 사회적인 기능과 존재성을 인정받고 있는 사회적인 실체이다. 
9) 조직에는 공식적인 측면과 동시에 비공식적인 측면도 공존한다. 

3. 조직의 원리

1) 계층제의 원리

 - 권한과 책임의 정도에 따라 조직구성원 간에 권한과 책임을 배분하고 수직적인 지휘 복정체계를 확립에 의한다. '권한 이양의 원리'가 당연히 전제되고 '명령 통일의 원리'가 포함된다. 

2) 통솔범위의 원리

- 한 사람의 상관이 효과적으로 통솔할 수 있도록 부하의 수를 일정한 한도로 제한해야 한다. 

3) 분업(전문화)의 원리

 - 업무를 종류와 성질별로 나누어 능률을 향상하기 위해 전문분야별로 조직구성원에게 한 가지의 주된 업무를 분담시킨다. 

4) 조정의 원리

 - 조직이 공동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행동의 통일을 기하도록 집단적 노력을 질서 있게 배열해야 한다.

5) 부성조직편성의 원리

 - 합리적이고 능률적인 조직의 운영을 위한 조직편성의 기준 및 방법에 관한 원리이다.
 

 

Ⅲ. 리더십

1. 리더십의 개념

조직의 공동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구성원들이 최대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영향력을 행사하는 능력

2. 조직관리에서 리더십의 필요성

구성원들이 조직의 규칙과 규정을 준수하면서 조직의 목표를 자발적으로 달성하도록 동기부여를 하고, 사회적 환경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며, 조직이 추구하는 목표와 조직구성원이 추구하는 목표의 괴리가 있을 경우 이를 해소하고 일치된 목표를 갖도록 함으로써 조직의 목표달성에 기여한다. 
또한 문제해결 중심적 사고의 전환으로 B급 인재를  A급 인재로 전환시킬 수 있는 리더의 역량이 필요하다. 

 

3. 리더십의 유형에 따른 이론

1) 특성이론(=자질이론)

누구나 일정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면 어떤 상황 속에서도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다는 것이나. 이러한 자질은 고정된 것이 아니고 사람마다 처한 환경의 상황에 따라 변화한다.

2) 행동이론

특성이론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행동과학자들에 의해 제시된 이론으로 리더의 행동과 행태를 연구하여 유사한 성향을 띤 행동들을 몇 개의 리더십 유형으로 분류하여 어떠한 유형의 리더십이 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가에 초점을 둔다.

3) 상황이론

행동이론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리더십 연구에 관한 새로운 접근방법으로 개발되었고, 리더는 상황의 산물이기 때문에 주어진 상황에 따라 리더의 능력이나 가치가 다르게 평가되는 동시에 리더의 행태와 자질이 달라진다고 본다. 

4) 변혁적 리더십

새롭게 등장한 이론으로서 리더의 역할에 주목하고, 변혁적 리더는 직원들의 신념과 요구와 가치를 변화시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기 위해 직원들의 높은 이상과 도덕적 가치에 호소하여 의식까지 변혁시키려 한다. 

리더는 직원들이 리더에 대해 신뢰를 갖게 하는 카리스마와 조직변화의 필요성을 감지하고 변화를 이끌어내도록 비전을 제시하는 능력을 지니고,
적절한 업무할당과 과업의 가치와 해야 할 당위성을 인식시키고 성공할 수 있다는 기대감을 통해, 직원들의 높은 참여와 성과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방안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지녀야 한다는 것으로 리더십의 긍정적인 방향이라 생각한다.

5) 서번트 리더십

타인을 위한 봉사에 초점을 두고 종사자와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헌신하는 리더십으로, 기관 내부의 신뢰 기반은 함께 일하는 구성원들과의 관계의 질을 반영하므로 가장 중요시한다.
리더로서 자신을 서번트로 인식하고, 조직에서 사람의 가치를 중요시하며, 늘 학습하는 태도와 경청, 설득과 대화로 업무를 추진하고,  조직의 커뮤니티 형성을 돕고,  권한위임을 통해 리더십을 공유한다. 

6) 가치경쟁적 리더십

통합적 관점을 유지하려는 리더십 이론으로 가치경쟁적이란- 환경적응, 목적달성, 형태 유지, 통합 등의 네 가지 활동이 서로 상반된 가치를 추구한다는 것이다. 
- 방향) 제시형 리더십
- 분석형 리더십
- 동기부여형 리더십
- 목표 달성형의 리더십

 

4. 성공적인 조직관리를 위한 리더십

1) 리더의 가장 큰 역할은 경영자와 조직원들 간의 소통로 역할이다. 조직의 소통과 조직의 활성화에 노력해야 한다.
시대가 급변하고 점차 개인적 이기적으로 변화해 가는 현대사회에서 리더는,감성 커뮤니케이션이 요구되며 친밀성, 상호작용, 구성원의 자율권과 통제권을 조절하며 참여시키고, 조직의 목표와 비전을 고유하여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리더십을 발휘한다. 

변화하는 시대는 융합과 소통을 필요로 하고, 변화하는 구성원의 감성을 사로잡는 가치가 조직의 성장에 주요 발판이 될 것이다.

2) 구성원 모두가 주인의식을 가지고 업무에 임할 수 있도록 교육과 함께 긍정적 소통을 하고 이로 인해 자연스럽게 목표달성과 업무에 대한 적극성, 자율성, 책임감 등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서는 직원에게 주인의식을 가질 수 있는 기회와 권한 부여되어야 한다. 

3) 리더는 일관성 있게 조직을 관리하고 구성원들 관계에서 보편적인 원칙을 적용하며 과업수행에 있어서 합리적인 기준을 제시하여야 한다. 

4) 팀원들의 일에 대한 동기부여를 하고, 그 방법을 고민하며 이때 팀원들의 성격과 행동패턴을 잘 파악하면, 동기부여 시 큰 참고가 되고 팀원들의 욕구분석이 중요할 것이다. 팀원들의 마인드와 역량을 객관적으로 분석해서 팀원들의 열심히 하려는 마음과 자신감을 확인한다. 

5) 조직에서 업무배정 시 팀원들의 역량을 고려해서 목표선정과 업무배분을 하고 개개인의 역량이 과업마다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간과하지 말고 팀원들 모두를 잠재적 역량 개발에 통찰적인 관찰을 한다. 

6) 개인에게도 업무에 대한 책임성을 부여하고 성실히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동기부여와 긍정적 피드백을 주며 민주적 조직 분위기를 형성한다. 

7) 조직구성원들과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 의사소통, 경청, 동기부여와 적정 수준의 갈등유지를 통한 갈등관리 등 따뜻한 카리스마합리적인 소통으로 조직을 활성화하고 유지한다. 

 

 Ⅳ. 결 론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리더 자신뿐만 아니라 조직구성원의 개개인의 잠재력까지 극대화시켜 개발하고, 리더 1인을 통해 조직의 변화를 이끌어 나가기 힘든 상황에서 역동적 환경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변혁을 주도할 수 있는 다수의 리더가 요구된다. 
또한 조직의 감성에너지에 대한 측면이 강조되고 변혁적 리더십이 이러한 시대적 요구를 잘 이끌어 낼 수 있다고 보인다.

곧은 성품과 행실로 솔선수범하고, 말과 행동이 일치하고, 감정을 앞세우지 말고 문제를 바라보며 새로운 관점으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제시하며, 공정한 기준을 가지고 부당한 업무지시를 하지 않아야 한다.

믿고 신뢰할 수 있는 업무처리와 정직하고 공정한 자세로 이해관계자와 상호협력하는 공동체를 만들고, 개인의 인격을 존중하여 공정한 평가와 규율 준수, 원칙을 지키는 업무처리를 통한 청렴한 리더로서의 소통이면 더할 나위 없는 성공적인 조직관리가 될 것이다.
지극히 도덕적이고 완벽하며 이상적이기는 하나, 성공적 조직관리를 위한 긍정적인 리더십의 상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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