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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에서의 사례관리의 과정과 등장배경, 개입

by Independence1717 2024. 8. 21.

 

Ⅰ. 서 론

사례관리는 시설이 아닌 지역사회에서의 보호와 파편화된 서비스에 대한 조정, 공식·비공식적인 사회적 지원망과 만성적이고 복합적이며 장기적인 문제와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 등에 대한 강조를 특징으로 하며, 이러한 배경에서 출현하였다.
이러한 사례관리의 의미와 특징 그리고 실천과정과 의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Ⅱ. 사례관리

1. 사례관리의 개념

사례관리는 복잡한 욕구를 가진 개인과 가족을 위해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하여 효과적인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클라이언트의 능력 향상과 효율성 증진을 목표로 한다.
여러 사람의 원조자로부터 동시에 도움이 필요한 다양한 문제를 지니고 있어서 삶이 만족스럽지 못하고 생산적이지 못한 사람들을 돕는 하나의 과정이다.
통합사례관리는 공공과 민간자원의 조직적인 관리를 통해 복합적인 욕구를 지닌 사람들에게 통합적 서비스 제공과 지속적인 지원을 함으로써 사회적 자립을 돕는다.
사례관리는 연속적인 원조 과정을 활용하게 되는데, 이러한 연속적인 과정은 클라이언트와 함께하는 자연스러운 활동이 된다.  


2. 사례관리의 의의

사례관리는 지역사회보호를 기반으로 하여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자원의 연결과 조정을 하는 간접적 서비스뿐만 아니라 클라이언트에 대한 대면적인 서비스와 같은 직접적 서비스를 모두 포괄하는 통합적 방법이다.
클라이언트가 지식이나 기술, 태도를 증진시키고 지지망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강화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
 

3. 사례관리자의 역할

이러한 과제들을 수행하기 위해서 사례관리자는 직접적 개입과 간접적 개입 모두를 활용할 수 있으며, 간접적 개입을 위해서는 상담자, 조정자, 옹호자 등의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지속적인 점검과 재사정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욕구가 적절히 충족되었는지, 새로 드러난 욕구가 있는지 등을 확인하면서 계속적인 지원을 하게 된다.

 

 

4. 사례관리의 등장배경

1) 탈 시설화 
1950년대 이후 향정신성 의약품의 개발로 이전과 달리 많은 정신병자들을 병원이나 시설에 입원시키지 않고 지역사회 내에서 치료하고 관리하는 것이 가능하게 됨으로써 재가복지서비스가 등장하게 되고, 이를 강조하는 지역사회정신보건운동이 전개되고 탈시설화가 이루어지게 되었다.
지역사회 중심의 서비스와 재가복지서비스를 강조하게 되는 변화 속에서 등장하게 되었다.

2) 복잡하고 분산된 서비스 체계
클라이언트들의 지역사회복귀와 적응을 위한 재활서비스가 여러 종류의 기관에서 다양하게 제공되었지만, 서비스가 각각 다른 기관들에서 제공되었기 때문에 어느 기관에서 어떤 종류의 서비스를 제공하는지와 자신에게 적합한 기관을 직접 찾아다니며 서비스를  받아야 했다.
 
3) 클라이언트 가족에게 부과되는 과도한 책임
클라이언트와 가족들은 지역사회 내의 적절한 환경 자원이 적어서 많은 부담을 가지게 되고 이로 인한 책임에 대한 과도한 스트레스가 문제가 되었다.
 
4) 다양한 욕구와 문제를 지닌 클라이언트의 증가
탈 시설화의 정책으로 점차 지역사회 내에 거주하는 정신 장애인과 신체 장애인이 증가함으로써 이들의 지역사회 내의 적응에 관한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였다.
 
5) 사회적 지지체계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증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가들 사이에서 사회적 지지망과 같은 사회적 지지체계에 대한 인식이 점차 증가하게 되었고, 이웃과 같은 비공식적 자원으로 사회적 지원망을 구성해서 지지를 받도록 하는 조력자의 역할이 요구되었다.
 
6) 비용효과성에 대한 관심 증가 
사례관리는 지역사회 자원의 지속적인 개입으로 클라이언트의 상태가 더 이상 악화되거나 재발하여 재입원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으므로 이에 소요되는 비용을 억제하게 된다.

 
7) 서비스 전달의 지방분권화
중앙정부가 아닌 지역사회 자원에 의한 서비스 체계이다.
 
8) 사회복지 공급주체의 다양화

그외에 복지다원주의로의 변화, 인구사회학적 변화, 서비스 전달체계간의 조정기능 부재,
중복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기관의 확대,
시설퇴소인의 지역사회보호 필요성의 증대
등이 있다.

 

5. 사례관리의 과정

1) 접수(인테이크)
잠재적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와 기관에 기대하는 바가 무엇인지에 대해 확인하고, 사례의 적격 여부를 판단한 뒤에 다른 기관이 더 적절하다고 판단될 경우는 의뢰를 한다.
클라이언트에게 동기부여를 해주고, 양가감정을 수용하며 저항감을 해소한다.
 
2) 자료수집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이해하고 분석, 해결하는 데 필요한 자료를 모은다.
 
3) 사정
클라이언트가 사례관리 서비스를 받을 자격이 있다고 판단되면 사정이 이루어진다.
사정은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고 심사숙고하여 문제를 규정(문제를 발견하고 형성)하는 것이다.
사정을 통해 서비스 수준과 성격, 서비스의 양과 질을 결정한다. 
사정은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자원을 전 범위에 걸쳐 다각적으로 파악하고 앞으로 이루어질 개입이 어느 정도로 효과적일지를 결정짓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4) 계획
욕구사정 후에 사례관리자는 욕구에 이용 가능한 자원을 연결시키기 위해 일련의 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문제의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표적문제를 설정한다.
목적과 목표를 정하고 계약한다.
 
5) 개입
계획서에 명시된 서비스와 자원을  확보하고 조정하며, 목표달성을 위해 계획한 개입을 실시한다.
이때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을 위해 상담, 자원연계, 교육 등 다양한 실천기술을 사용하게 된다.
 
6) 점검 및 재사정
사례관리자는 클라이언트의 상황과 제공되는 서비스의 질에 대해 지속적인 사정을 수행하고, 점검단계에서는 개입의 진행정도를 파악한다.
또한 개입계획의 수정 여부를 검토해서 필요시에 문제해결전략을 수정하고, 클라이언트의 욕구변화를 사정한다. 
 
7) 평가 및 종결
개입효과(목표 달성 정도)를 평가하고, 종결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정서적 반응을 다루고, 효과를 유지하고 강화한다.
종결 이후의 사후관리 계획을 수립하고, 필요시 적절한 기관이나 서비스에 클라이언트를 의뢰한다.
결과평가는 매우 중요하며, 평가 자료들은 사례관리의 효과성을 제시하는 주요 근거가 된다. 
평가는 실천의 목표달성 정도인 효과성을 검토하고 효율성을 검증하며 사례관리가 클라이언트의 삶에 미친 영향을 측정한다.
클라이언트에 대한 사례관리자의 책임성을 증대시키며, 실천의 새로운 모델을 개발하는 이론형성에 기여를 할 수 있다.


6. 사례관리의 개입원칙

1) 클라이언트의 역량강화
사례관리의 궁극적인 목적클라이언트의 역량강화이다.
 
2) 개별화
클라이언트 개개인의 특성과 가지고 있는 욕구 충족을 위한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3) 클라이언트의 자율성 극대화
클라이언트가 선택할 자유를 최대화하고 자기 결정권을 보장한다.
 
4) 보호의 연속성(지속성)
일회적·단편적 서비스가 아닌 클라이언트와 주위환경에 대한 지속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5) 서비스의 통합성(연계성)
분산되거나 중복된 서비스 체계들의 상호조정을 통한 연계를 한다.
 
6) 서비스의 접근성
클라이언트의 서비스 이용에 장애가 되는 심리적 조건이나 물리적 요소, 사회문화적·경제적 요소들을 최소화시키고 기관이나 자원에 대한 접근성을 확보한다.
 
7) 서비스의 포괄성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욕구가 모든 분야에 걸쳐 충족될 수 있도록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8) 사회적 책임성
적절하지 못한 서비스 체계를 개선하고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전문성과 보호의 수준을 높이고 개선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한다.
 
9) 평가·모니터링을 통한 사후관리
클라이언트와 서비스 기관과의 지속적인 연계로 전달체계나 진행상황, 욕구변화 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면서 과정과 결과를 평가한다.

 

Ⅲ. 결 론

 

사례관리는 사회복지실천의 핵심이라 생각한다.
사례관리는 지속적이고 통합적이고 개별적이고 자율적이며 포괄적인 관리로서, 사례관리를 위해서는 클라이언트의 개별적인 욕구에 가장 적합한 서비스를 발굴하고 연계하여 조정하고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사회복지실천은 고도의 전문성을 필요로 하는 전문주의 실천으로 특정 문제에 대한 고도의 전문적인 가치와 지식, 기술이 요구되는 임상 사회복지실천이다.
사례관리는 광범위한 영역에서 개별적인 욕구와 환경 상황에 맞게 사례별로 유연하게 접근해야 하는 광범위하고 포괄적인 일반주의 실천으로 개별적이면서도 종합적이고, 포괄적인 통합 사회복지실천의 개념이라 볼 수 있다.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공식적·비공식적 자원을 동원하고 다양한 서비스들을 조정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장기적·복합적 욕구를 사정하여 욕구전반을 충족시키는 사례관리는 진정한 의미의 일반사회복지실천이라 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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